중국, 중국어의 모든것
부모님 경조사비 미리 준비하기 / 꾸준함으로 효도하기 본문
부모님 경조사비(수연잔치-환갑/칠순/팔순...) 미리 준비하기
결혼을 하는 순간, 각종 경조사비 지출이 2배가 된다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이것저것 챙길게 많지요.
내 부모님에 시부모님까지 챙겨야 하기 때문에 한해동안 생신, 어버이날, 설, 추석을 지내다보면 1년이 후딱 지나가버립니다. 그런데 이것들은 어차피 1~2개월 만에 계속 반복되어 돌아오기때문에 그때그때 무리한 지출만 하지않으면 크게 문제될것이 없어요.
그런데 10년마다 맞이하는 환갑, 칠순, 팔순 등 수연잔치는 부모님 생애 중에 아주 중요한 이벤트이기때문에 꼬옥 잘 챙겨드려야 하잖아요.
게다가 비용도 많이 들게 됩니다. 보통 이런때에는 효도여행 혹은 가족전체가 여행 떠나기, 빵빵한 축하금 드리기 등 목돈이 확 빠져나가기 때문에 반드시 평소에 조금씩 준비를 해놓아야 합니다.
저는 이런 자금에 대한 대비로 자동이체 적립을 추천해드려요. 실제로 하고있기도 하구요.
예를들어, 아버님의 칠순이 5년뒤, 어머님은 8년뒤라고 했을때를 살펴보아요.
<<부모님 경조사비 장기적립방법*>>
예시) 아버님 칠순 5년뒤 300만원예상, 어머님 칠순 8년뒤 500만원 예상!
그럼 300만원은 5년이 남았기때문에 월 5만원씩 5년간, 어머님의 500만원은 8년이 남았기 때문에 약 52,000원씩 8년간 불입하면 됩니다.
1년짜리 정기적금에 불입 후 1년이 지나 만기가 되면 이자를 포함한 목돈을 그대로 자유적금에 넣은 후 그 계좌에 월 불입액을 계속 적립합니다. (아니면 예금에 묶어둔 후 다른 정기적금계좌를 개설해 새로 적립해도 되지만 점점 계좌가 늘어나기때문에 관리가 귀찮다면 이방법은 패스!)
이렇게 꾸준히 하면 부모님 두 분의 칠순은 매월 약 102,000원으로 준비해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펀드도 함께 운영하고있어요. 하지만 누구에가나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있고, 적금상품에 비해 자유롭게 해지가 가능하기때문이죠. 다른거 신경쓰실것도 많은데 그냥 적금으로 시작하시는게 좋겠죠? ^^
모든 적금이 만기가되면 5년, 8년동안 꾸준히 준비한 대가로 이자도 쏠쏠하실거에요.
아직 멀었다, 한참 남았다고 넋놓고있으시지 않나요? 시간은 정말 빨리가더라구요. 미리 준비해놓지 않으면 급하게 준비하느라 대출을 받거나 적금을 깰수 있습니다. 혹은 예상치못한 지출로 그 해의 가계가 휘청할 수도 있습니다.
참! 환갑은 만60세에 치릅니다. 그래서 61세 생신날 챙겨드리면 되지요. 그러나 70세부터는 그 나이가 되는 해에 행사를 치릅니다. 따라서 환갑에서 칠순까지는 10년 준비기간이 아니고 9년 준비기간이 되겠네요.
우리모두 효도해봐요~^^ 화이팅!
이 포스팅이 도움이되셨다면 아래의 하트를 꾸욱~ 눌러주세요♡
[관련 포스팅]
2017/09/09 - [재테크로 살아남기] - Sh수협은행 'Sh 보고싶다 명태야'적금. 연 최고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