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어의 모든것
중국소식-음력7월7일 '칠석七夕' 에 죽 늘어선 혼인신고행렬 본문
중국의 혼인신고 / 칠석날 늘어선 혼인신고행렬
안녕하세요.
어제 2017년 8월 28일은 음력 7월 7일로 칠월칠석이었어요. 중국어로는 七夕[qīxī]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사실 별 의미 없는 날이지만 중국사람들은 이 날을 연인들끼리 보내는 날로 좀 더 의미를 둔답니다. 중국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니 재미있는 기사가 나와서 키보드를 두드립니다.
많은 커플들이 이날 혼인신고를 하기 위해 엄청나게 줄을 섰다는군요. 후훗. 중국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혼인신고를 하는데요, 결혼식 전, 후에 해도되고 실제 결혼식을 하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특별한 날에 혼인신고를 하는 커플들이 많이 있죠? 빨간날은 구청이 쉬기때문에 못할것이고.. 둘만의 기념일, 무언가 의미있는 날에 하는 분들도 있지요. 중국에서는 그 중에 하루가 칠석날인것 같네요. 서로 너무 사랑하는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번 만나는 날인만큼 연인들이 이날 혼인신고를 함으로써 오래오래 행복하게 잘 살자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중국 네티즌들의 댓글들이 정말 재밌었어요.
民政局婚姻登记处. 민정국 혼인 등록처. 우리말로 한다면 '혼인신고처' 정도 될까요? 한 건물 자체가 혼인신고하는 곳인 듯 합니다. 역시 대륙의 스케일은 따라갈 수 없네요. 우리나라는 그저 구청 안에 있는 창구 한 곳 쯤인데요. 저렇게 쫙 늘어서있는 중국인들의 표정이 다들 하하호호 즐겁고 행복해 보입니다.
혼인신고를 마치고 다들 한손에는 등록증이 들려져 있어요. 행복하고 설레여하는 저 표정을 보세요. 중국의 결혼증은 빨간색 작은 수첩으로 마치 여권같이 생겼어요. 안에는 부부의 사진이 붙어있고 이름, 생년월일, 혼인신고일 등등이 기재되어있어요. 그럼 우리나라는요? 우리나라는 아무것도 주지 않습니다. 맞게 등록되었는지 확인해보라고 주민등록등본 하나 발급해주더라구요. (심지어 저는 혼자 갔습니다.;;)
혼인신고만 처리하는 기관인 만큼 안쪽에는 저렇게 기념할 만한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역시 건물이 크니 이런것도 만들어놓고 좋아보여요. 밑에 전광판에 날짜가 딱! 나와있죠. 다들 등록증 손에 쥐고 셀카도 찍고 가족들이 사진도 찍어주고 너무 행복해 보이네요.
그런데 이런 사진들 밑에 댓글들이 참 재밌었어요. 그 중에 몇개만 보자면, '견우와 직녀처럼 결혼한 후 1년에 한번만 만나길 얼마나 바랬던건가. 매일 만나지마 짜증나죽음' , '칠석날 증명서 못받으면, 이혼하는건가?', '댓글보고 할말을 일었음. 나 지금 칠석날 혼인신고 안한걸 후회함. 이날 했다면 칠석과 결혼기념일을 같이 보내는데. 얼마나 일을 줄일까? 저분들 겁나 똑똑함' 看见评论我无语了,我现在都后悔为什么不是那天领证!因为那天领证的话,七夕和结婚纪念日一起过,多省事儿啊?他们都好聪明啊!댓글을 보니 우리나 이들이나 똑같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네요. 근데 참 재미있어요. 쿠쿡.
*칠석이니까 이 단어한번 쓱- : 견우牛郎[niúláng], 직녀织女[zhīn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