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어의 모든것
신상 중국어-살충제계란충격! 독계란毒鸡蛋 이라 말해보세요 본문
살충제계란을 중국어로 毒鸡蛋
니하오!
요즘 살충제계란때문에 온나라가 난리입니다. 하루에 계란을 꼭 몇개씩 챙겨먹는 저희집도 난리입니다. 도대체 언제쯤이나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을 수 있을까요? 텃밭에 야채를 직접 키우는것도 모자라 이제는 집집마다 닭까지 키워야되는거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살충제계란을 조사했으니까 알게된거지만 사실 아주 예전부터 살충제를 뿌려왔을 터인데 우리는 그동안 얼마나 많은 독약을 먹어오던걸까요. 또 벨기에 계란에서 성분검출이 안되었더라면 앞으로 얼마나 더 이런것들을 먹고있었어야 했을까요. 정말 불쾌하고 불안하고 짜증이 납니다.
◀사진출처:바이두
오늘 중국친구가 신문에서 봤다며 저에게 毒鸡蛋dújīdàn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처음에는 무슨말인지 몰랐습니다. dújīdàn ? 이게뭐지? 아. 살충제계란.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독계란' 입니다. 맞습니다. '독'맞지요. 인체에도 쌓이면 충분히 아주 해롭다는 살충제성분. 정말 독 맞습니다. 자꾸 '독', '독' 이야기하니까 점점 더 화가 납니다. 살충제 성분은 끓여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 중국에서도 살충제계란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앞다투어 벨기에와 한국의 살충제계란에 대해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못먹는거 빼곤 다 먹는다는 중국에서도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해 점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엄마들은 중국산 분유를 못믿어 한국산이나 독일, 프랑스산을 구입하고 있고 마트에서는 한국산 우유를 사먹고 있지요. 사실 우리나라보다도 중국에서 먹거리에 행하는 위험한 행동들은 정말 말도 못하답니다. 예전에 유독물질로 만든 가짜달걀을 판매했던 것도 생각이 나는군요. 중국친구나 저나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이 사태에 대해 엄청난 수다를 떨었습니다.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먹어야 하는걸까?', '계란을 못 먹으면 앞으로 무엇을 먹어야 하지', '지금까지 먹었던 계란들은 어떻게 되는건가', '그럼 닭은? 치킨은??' 등등 그녀나 저나 걱정은 같았습니다. 아마 전 세계사람들이 지금 이 걱정을 하고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毒鸡蛋과 관련한 중국신문 헤드라인을 몇개 볼겠습니다. (난이도 : HSK 5급이상)
*사전에 검색이 안되는 단어, 고유명사, 관용구 등등은 문장 아래 따로 정리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1) 韩国检出本地产“毒鸡蛋” 三大超市停售鸡蛋 한국에서 검출된 국산 "살충제계란" 3대 마트에서 판매중지했다.
(2) 不惧“毒鸡蛋”影响, 比利时小城将按照习俗制作超大鸡蛋饼 "살충제계란" 영향에도 불구하고, 벨기에 소도시는 전통 풍습에 따라 초대형 계란빵을 제작했다.
(3) “毒鸡蛋”风波愈演愈烈, 敲响欧洲食品安全警钟 "살충제계란" 파문이 일어 유럽식품안전에 경종을 울렸다.
(比利时Bǐlìshí 벨기에 / 风波愈演愈烈 fēngbōyùyǎnyùliè 파문이 일다)
현재도 쏟아지고 있는 각종 기사들을 볼때, 저는 당분간은 어떤 계란도 먹지 않을 계획입니다. 특정 번호가 써있는 달걀이 아니더라도 말입니다. 계란이 안 들어간 음식을 찾으려니 쉽지는 않지만 내 몸, 내 아이는 내가 지켜야죠. 전세계적으로 파문이 일고있는 '독'계란이라 여행지에서도 쉽게 먹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환불은 영수증을 가져와야 해준다는데 대체 누가 그 영수증을 다 갖고 있을까요.